학부안내

교과과정

경영학부 경영학 전공

이수구분 학년 - 학기 교양과목
기선 인필 1 - 1, 2 경영통계, 경영과컴퓨터
이수구분 학년 - 학기 전공과목
회계/재무 마케팅/전략 계량/정보 조직관리
전필 인필 1 - 1, 2 회계원리
2 - 1, 2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운영관리
MIS개론
(구, 정보시스템과e비즈니스)
조직행동(구, 조직론)
전선 인필 1 - 1, 2 경영학의 이해
(구, 경영학기초와사례연구)
2 - 1, 2 소비자행동
(구, 소비자행동론)
경영과학
비즈니스데이터분석
(구, 경영의사결정자료분석)
3 - 1, 2 관리회계
증권투자론
경영전략
(구, 전략경영론)
경영데이터베이스
정보화전략
인선 2 - 1 원가회계 인터넷프로그래밍
경영통계분석
2 - 2 재무회계 인터넷기반기술
프로그램구조론
3 - 1 중급회계1 유통관리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구,광고론)
서비스경영
경영시뮬레이션
ERP개론
비즈니스인텔리전스
경영데이터과학론
(구,비즈니스데이터과학론,
데이터사이언스응용)
노사관계
조직문화와리더십
3 - 2 중급회계2
자산운용기초
기업재무론
파생금융상품론
마케팅조사
소셜미디어마케팅
서비스마케팅
SCM
CRM
데이터사이언스개론
경영데이터과학론심화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
비즈니스와사회적공헌
(구,경영윤리)
4 - 1 회계감사
고급회계
금융시장론
재무분석
가치평가론
자산운용심화
사업과금융
회계디지털데이터활용과분석
성공적인창업계획
혁신제품의사업화
마케팅(구, 하이테크마케팅)
비즈니스아이템 발견
비쥬얼애널리틱스
(구, DW&OLAP)
품질경영
기업정보보안
기술혁신관리
조직혁신
4 - 2 세무회계
성공적인창업계획
실용금융
브랜드관리 소셜네트워크분석
(구, 비즈니스인텔리전스)
IT융합비즈니스모델
벤처경영

경영학부 빅데이터 경영 전공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과목명 학점 시간 과목명 학점 시간
1학년 전필 MIS개론 3 3 회계원리 3 3
전선 AI경영수학 3 3
2학년 전필 재무관리 3 3 마케팅 3 3
전선 AI프로그래밍1 3 3 AI프로그래밍2 3 3
빅데이터와경영데이터베이스 3 3 데이터시각화 3 3
3학년 전필 생산운영관리 3 3 조직행동 3 3
전선 데이터사이언스론1 3 3 데이터사이언스론2 3 3
빅데이터분석과R 3 3 빅데이터기반기술 3 3
4학년 전선 딥러닝 3 3 디지털전환과 비즈니스모델 3 3
스마트비즈니스 3 3

* 경영학전공 전공선택 중 12학점까지 전공선택으로 인정
** 타학과 자료구조/알고리즘/빅데이터프로그래밍/오픈소스소프트웨어 전공선택 인정

교과목 개요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복식부기의 기본원리와 재무제표의 이해 및 그 응용과정을 연구한다. 현대기업에서 발생하는 거래로부터 재무제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강의하며, 특히 회계이론과 회계실무의 연결에 중점을 둔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결정기능, 자금조달기능, 배당결정기능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마케팅 Marketing

현대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제반활동 등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학습한다.

조직행동 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은 조직에서 일어나는 인간행동을 개인, 집단, 및 조직의 맥락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구성원들이 일에서 행복과 자아실현을 추구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 개인차, 성격, 학습, 동기,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집단역학, 의사결정, 갈등 등에 대한 주제를 학습한다.

생산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기업에서의 제품생산을 위한 제반활동(통계적 품질관리, 제품생산계획, 재고관리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룬다.

MIS개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본 교과목은 비즈니스의 주요한 자원 가운데 하나인 정보 관리에 관한 이슈를 다룬다. 경영학 각론과 정보통신,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며, 기업을 중심으로 한 조직 내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효율적인 정보 분석, 저장, 제공 등의 제반 경영정보 시스템에 관한 이론 등을 공부한다. 또한 이 과정은 정보통신 분야의 최신 사례연구와 최첨단 기술의 실질적인 응용 및 활용 연구를 통하여 미래 유망기술에 대한 식견을 높이는 것에 주력한다. 경영정보와 정보시스템 관리 분야의 초급 과정으로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기업에 정보통신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한다. 이 과정은 경영정보분야의 기술적인 접근과 경영관리측면의 접근, 모두를 다루며 전자상거래, 모바일, SNS, 빅데이터와 같은 디지털 기술이 비지니스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적인 우위 확보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의미를 살펴보는 것도 포함한다.

경영학의 이해 Introduction to Business and Management

경영학부 신입생들의 세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경영학의 각 분야(전략경영, 조직/인사, 마케팅, 회계/재무, 생산)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개념과 이론을 사례 위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가 기업경영업무(경영계획, 집행 및 통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작성하고 이러한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기업이 가장 효율적으로 판매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목표소비자를 선택하여 이들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파악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분석, 계획, 집행, 통제하는 것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경영에 관한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스템 접근방법에 의해서 문제를 정의하고, 모형(수리계획법 및 시뮬레이션)을 개발해서, 해를 도출하여 실행시키는 의사결정과정을 학습한다.

비즈니스데이터분석 Business Data Analysis

엑셀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솔루션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고, 더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 복잡한 비즈니스 룰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엑셀 실력을 쌓을수록 개인은 물론 부서의 업무 생산성이 높아진다. 본 데이터사이언스 과목에서는 POS 데이터, 출발지-도착지 데이터, 시공간 데이터와 같은 현업 빅데이터를 실습 데이터로 이용하는데, 이를 통해 비즈니스 현장의 문제 상황을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증권투자론 Investment

자본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제도적 측면을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합리적인 투자의사결정과 포트폴리오 구성을 행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습득시킨다.

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y

급변하는 불확실한 환경하에서 기업의 진로나 방향을 제시한 것을 교과 목적으로 한다. 경영전략의 수립과 수행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경영과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방법 그리고 사례 등을 학습하게 된다.

정보화전략 Information Strategy

조직 내외의 환경에 대처하여 조직의 경쟁적 지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강화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며, 이를 위해 정보관리의 새로운 시각 정립,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모형, 정보기술전략 및 정보관리전략 수립방안 등이 주로 다루어진다.

경영데이터베이스 Database Syste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념, 데이터 모델링, SQL, 트랜잭션 관리, 등의 내용을 다룰 것이다. 수강생들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목적, 구성, 그리고 구조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과제와 실습을 통해 DBMS의 기본 이용법을 접하게 될 것이다.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원가계산과 관련된 이론, 기법 및 구체적 절차를 학습한다. 특히 작업별 원가계산, 공정별 원가계산, 원가함수의 추정, 그리고 원가배분 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룬다.

비즈니스아이템발견 Finding Business Item

모든 비즈니스는 비즈니스 아이템을 발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거나 경쟁자(사)의 움직임을 벤치마킹하거나 타인 즉 소비자의 욕구를 관찰하면 비즈니스의 단서가 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템을 발견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배운다.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인터넷의 기본 활용과 Web 데이터 처리를 중심으로 강의와 실습을 통해 진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Telnet / FTP / Usenet 등의 인터넷 서비스와 HTML을 이용한 Web 문서의 작성과 활용, CGI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Web 응용 프로그래밍, 애플릿 및 기본인증 활용 등이 포함된다. 이밖에 실습을 위하여 Unix 시스템의 이용법이 간략히 소개된다.

경영통계분석 Business Statistics & Analysis

정성적인 자료처리를 위한 기초적인 통계이론을 다룬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심화과정으로서 재무제표 작성과 관련한 복잡한 회계처리를 학습하고, 나아가 최근 변화하는 회계기준을 실무에 적용할 때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재무제표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에 맞게 작성하고, 공시된 재무제표에 제공된 정보를 이해, 해석, 그리고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주제들을 다룬다. 회계원리 및 재무회계 과목에서 배운 재무회계의 개념 및 원리를 더욱 상세히 학습하게 되는 심화 과목에 해당된다.

유통관리 Distribu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효과적인 유통관리를 위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최적의 유통 시스템 구축에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 주요 내용은 유통의 기본개념, 유통업태 구조, 채널 관계 분석, 상권분석과 입지분석, 유통경로 구성원들의 역할, 경로파워와 갈등관리, 유통경로의 결정 및 커뮤니케이션 관리 등을 포함한다.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는 마케팅의 한 분야로서, 마케팅 믹스(4P)중 촉진에 속한다. 광고는 브랜드 포지셔닝 구축,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중적 마케팅 활동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은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쥴링, 광고효과 등을 주로 다룬다.

비쥬얼애널리틱스 Visual Analytics

디지털 시대의 학습자는 SNS, IoT 등을 통한 대용량 데이터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런 환경의 변화에 따라 데이터 표현과 수용방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 수많은 정보를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명확하게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빅데이터 기술시장의 성장과 함께 시각화 기술도 중요한 기술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전통적인 시각화 기술은 주로 시스템 로그나 분석 결과 등에 대한 통계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방식인 데 반해, 빅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를 요약하고,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돕는 시각화 방법론을 강조한다.

ERP개론 Introduction to ERP

ERP의 개념, 필요성 및 기능을 소개하고 ERP의 발전 방향과 범위에 관하여 학습한 후, 조직 내 ERP 도입과 관련된 경영문제의 정의와 분석, 프로세스혁신 시행전략수립, 솔루션의 선택, 구현 방법론과 주요 구현사례에 관하여 학습한다.

노사관계 Industrial Relations

본 과목은 단체교섭을 포함한 다양한 협조를 통한 상생적 노사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특히, 수강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법, 역사, 경제, 그리고 세계화의 큰 틀에서) 단체교섭이 어떻게 행해져 왔는지를 배우고, 이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협력적 노사관계를 확립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기업재무론 Corporate Finance

기업재무론은 재무관리를 선행과목으로 하며 재무관리에서 학습하지 못한 주제로 구성된다. 즉, 기업 인수ㆍ합병 및 기업지배권, 기업 위험관리, 국제 재무 등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여 기업경영의 주요 기능인 재무관리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마케팅조사 Marketing Research

광고활동에 필요한 기본자료, 상품의 적정가격결정에 필요한 자료,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의 결정, 유통구조개선을 위한 정보활동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마케팅(구, 소셜미디어마케팅) Digital Marketing

디지털마케팅은 인터넷환경에서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주요 개념들에 대해 학습한다. 본 수업은 (가) 디지털매체가 초래한 마케팅도구의 변화, (나) 디지털마케팅을 위한 주요한 마케팅도구(marketing mix), (다)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수립, 실행, 평가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전략에서 경쟁우위를 갖도록 하는 생산기술(JIT, GT, FMS 등), 생산정보시스템(ERP 등) 및 생산전략요인(가격, 품질, 유연성, 납기 등)을 학습한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필수적인 툴로 인식하고 있는 CRM을 다룬다, CRM의 정의, 관련 정보기술, 전략 등을 연구하고, 연관된 마케팅 방법인 DB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과 비교해 본다. 이러한 주제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는데, 새로운 수익의 창출, 고객기반에 대한 이해, 신상품 기획 등 전략적인 활용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와사회적공헌 Business and Social Contribution

경영윤리는 기업경영에서 윤리적 가치와 윤리적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영윤리는 기업경영 활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에서 규범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행위의 기준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회계감사 Auditing

재무제표에 관한 감사의견을 표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감사의 기초적 이론, 내부통제제도의 조사, EDPS감사, 거래기록감사, 계정잔액감사, 감사보고서의 작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국내 경제에서 통화와 자금의 이동에 관한 문제를 중심과제로하여 금융시장에서의 정책, 구조 및 조정이론 및 그 기능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고급회계 Advanced Accounting

본 과목은 재무보고에 관련된 고급 주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기업 인수 및 합병에 대한 회계처리, 연결재무제표의 작성, 외화환산회계,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회피회계 등에 대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계획과 설계를 위한 통계적 이론의 응용, 생산공정과 품질 보증 계획수립, 관리기법, 샘플링 검사, 표준화, 규격화, 상관회귀, 품질시스템분석, 원가, 공정능력, 상관관계 등을 분석하게 된다.

데이터사이언스개론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본 과정 '데이터사이언스 개론'은 학생들에게 데이터사이언스의 전체 범위에 대한 윤곽을 소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과정은 경영사례에 초점을 두고, 빅데이터,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공학 등의 주요 영역에서 주제를 다루며, 이러한 주요 영역이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생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기술, 프로그래밍 언어, 수학적 방법 등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빅데이터와 데이터사이언스 분야를 포함한 포괄적인 주제들에 대해서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본 과정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은 다음과 같다: ㆍ데이터 분석의 개요ㆍ데이터분석의 기초지식ㆍ상관관계와 회귀 분석ㆍ시계열분석ㆍ다차원 분석ㆍ시뮬레이션ㆍ데이터 마이닝ㆍ비즈니스 인텔리전스ㆍ데이터 웨어하우스ㆍ데이터분석의 미래.

사업과금융 Entrepreneurial Finance

본 과목은 창업과 관련된 재무관련 요인들을 학습한다. 특히, 기술기반 스타트업 벤처와 기업의 초기 단계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본 과목은 모든 창업가와 벤처캐피털리스트들에게 필수적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하며 특히 (1) 창업을 위해 필요한 자본을 언제, 어떻게, 누구로부터,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 (2) 기업의 적절한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을 학습하여 창업가 혹은 벤처캐피털리스트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술혁신관리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업의 기술 혁신 과정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내 외부적인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기업의 기술 역량을 제고 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기술과 기술혁신의 분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한 분석, 아이디어 탐색에서부터 상업화까지의 과정 관리, R&D포트폴리오 관리, 기술 획득 및 활용 전략, 기술 제휴 및 이전 등이 주요 논의 주제이다.

세무회계 Tax Accounting

국세에 대한 기초 개념과 제도적인 배경을 고찰하고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그리고 기타 국세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계산방법 등을 다룬다.

파생금융상품론 Financial Derivatives

본 과목의 목적은 옵션, 선물 등 금융파생상품을 소개하는 데 있다. 본 과목은 금융파생상품의 이론적 기초 및 활용을 제공한다.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금융파생상품의 가격 결정 및 위험관리에 대한 응용을 다루며, 후반부에서는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가격 결정의 수치적 구현방법 및 모의투자를 다룬다.

재무분석 Financial Analysis

기업의 경영 활동 내용을 자금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경영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정보시스템을 연구한다.

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브랜드 전략의 실행 및 평가에 관한 이해를 돕고, 보다 합리적인 브랜드 의사결정을 위한 이론, 모델 등을 전달하는 것에 주된 주안점을 둔다.

소셜네트워크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사람들은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하면 기업경영에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개념과 의의를 이해하고 분석 방법을 실습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IT융합비즈니스모델 IT Convergence Business Model

본 교과목은 IT융합 및 접목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법론을 강의하고, 그 방법론을 현실에 적용하는 실무적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강의에 포함될 주요 주제들은 IT융합비즈니스모델의 정의 및 구성요소, 유형, 설계방식, 추진전략, 실행절차 등이며, 실제 IT융합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해 보는 실습교육도 병행하고자 한다.

벤처경영 Venture Management

본 강의는 벤처기업을 개발, 평가, 경영하는데 필요한 경영학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벤처기업의 사업 타당성 검토, 벤처 자본을 형성 및 조달방법, 기업의 장기 및 단기적 성장을 위한 관리계획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학습한다.

성공적인창업계획 Successful New Business Start-up Planning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준비과정을 학습하고 나아가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창업계획 수립하는 실습을 한다.

기업정보보안 Corporate Information Security

기업은 문서작성부터 생산관리까지 ICT기술을 활용하고 있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중요 정보들을 공유하고, 영업비밀까지도 컴퓨터 내 디지털 자료형태로 저장되어 있다. 따라서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들을 보호하는 정책을 기업은 구축시행해야 한다. ICT정보보안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인지하지 못한채 기업비밀은 노출되게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기업의 중요 정보를 식별하고 보안 정책을 수립하며, 관련 ICT 기술을 도입하여 설치할 수 있는 기술적 경여방안을 총체적으로 연관성과 방식을 논한다.

소셜분석과 온라인창업 Startup for e-Commerce Business

본 과목은 온라인 창업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한다. 다양한 소셜분석 툴을 사용하여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웹호스팅 교육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며, 소셜 마케팅을 통해 쇼핑몰 홍보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제 창업을 위한 실무 적용능력 및 기회 극대화를 제고하는데 강의 목표를 둔다.

혁신제품의 사업화 마케팅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nd Marketing

본 교과목에서는 신기술이 응용된 제품 또는 서비스들을 성공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하이테크 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 소비자들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행동, 하이테크의 시장 확산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관련된 이론 및 사례들을 공부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기반기술 Introduction to Internet Technology

자료통신의 다양한 기술적 이론들이 많이 있지만, 경영정보에서는 실제 다룰 수 있는 구체적 기술에 대한 실질적 지식을 다루어야 한다. 따라서 본 강좌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통신기술과 통신망 원리를 먼저 다루고 주변에 있는 인터넷 장비를 구체적인 기법으로 다룬다. 통신 프로토콜, 인터넷 스택, 인코딩 방식, 네트워킹 기법 등을 주로 CCNA1과 관련해서 강의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본 강의에서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사람을 관리하는 방법을 (1) 이론적 측면에서 학습하고, (2) 실무적 측면에서 연습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의 경영자로 활동할 때 필요한 기본 지식과 경험 및 지혜를 함양하도록 돕는다.

경영시뮬레이션 Business Simulation

경영 프로세스 상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과목은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모델링 및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프로그램구조론 Introduction to Computing Structure

ICT 전문분야 중 고난도 기술을 요구하는 정보보안 프로그램에서 더욱 프로그래밍 기초를 탄탄히 습득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교과목은 프로그래밍 개념, 구성, 프로그램 흐름 처리, 변수의 역할, 자료구조의 기초, 파일 처리 등을 학습한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본 과목은 서비스 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재화와 서비스의 특징을 비교하고 서비스마케팅의 주요개념 및 이론들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사례분석을 통해 해당 이론들이 서비스 현장에 어떻게 접목되었는가를 확인하며, 효과적인 서비스마케팅 전략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자산운용 Asset Management

자산관리 기초 지식인 금융시장, 금융상품, 화폐의 시간가치, 이자율 등 기초 개념을 학습한다. 주신 및 채권 투자, 부동산 투자 등 저금리 시대의 자산운용 전략을 학습하고 파생상품(선물, 옵션, 스왑) 기초 지식 및 투자 전략을 함양한다.

회계디지털데이터활용과분석 Digital accounting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방대한 회계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 필요성이 높아지는 현대사회에서 회계시스템을 이용하여 회계처리하는 방법과 회계 정보를 활용ㆍ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이를 위해 회계의 기본 지식과 컴퓨터를 활용하여 회계프로그램(더존 sPLUS) 사용방법을 배운다.

비즈니스인텔리전스 Business Intel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기반구조와 구성요소, 데이터 분석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기업의 성공적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 환경을 구축 방안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최근 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결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주제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해의 기틀을 마련한다.

조직문화와리더십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본 과목은 조직문화의 개념, 적용, 및 조직 성과와의 관계, 그리고 이 과정에서 리더십과의 상호작용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조직문화의 분석방법, 조직문화의 유형, 조직문화의 형성 및 변화에 필요한 리더십의 역할을 학습하여 강하고 효율적인 조직을 설계하기 위한 문화적 토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국제경영 International Management

본 과목은 글로벌화된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생존할 뿐 아니라 차별성 있는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제적인 문화, 경제, 및 사회적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하고 경영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장분석 및 전략설정, 해외투자, 비교문화 경영학 이론 및 국제마케팅 등을 학습한다.

가치평가론 Valuation

가치투자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업의 현재와 미래 경영성과를 분석하는 방법론에 대하여 살펴본다. 대표적으로 현금흐름 할인법, 상대비교법, 실물옵션을 이용한 가치평가 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경영데이터과학론 Advanced Data Science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 Triple-D-M)은 비즈니스 전문가의 가장 경쟁력 있는 역량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데이터 과학의 여러 방법을 이해하고, Anaconda Python에서도 채택된 Orange3 데이터 마이닝 툴킷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데이터 마이닝을 프로그래밍하며 실용적으로 사용되는 KNIME 도구에 대한 탐구를 Orange3를 바탕으로 수행함으로써 스스로 오픈소스 프로그램 사용법을 학습하는 요령을 터득한다.

경영데이터과학론심화 Advanced Data Science for Management

본 수업은 데이터 분석학과 깊이 관련되며, 논리적 사고와 실용 해법 추구를 전제로 미래지향적 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딥러닝의 종류와 비즈니스 사례, 인공지능 서비스, 셀프서비스 기획, 데이터 과학 기반 창업을 다루며 데이터 공학과 경영학 관련 내용이 균형 있게 다루어진다.

실용금융 Practical Finance

이 과목은 현대인들에게 필수자질이 된 금융소양(financial literacy)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금융상품의 이해, 부채와 신용관리, 연금, 보험, 금융소비자보호 제도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금융지식을 전달하여 실제 금융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음.

비즈니스챌린지 Business Challenge

본 교과목은 전통적인 이론 강의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실제 경영 현장에서 경영자나 관리자들이 수행하는 업무와 그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활용하는 경영학 이론과 지식을 관련 전문가 특강과 토크쇼 형식의 대담을 통해 소개한다. 경영학부 1학년 신입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장차 학부 과정에서 공부해야 할 내용과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과 인공지능 Fina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이 수업은 인공지능과 금융의 교차 영역을 다룬다. 데이터 정제, 비지도학습, 지도학습 기법을 통해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금융 모형과의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금융 데이터 분석을 경험하고, 금융 분야의 인공지능 응용 사례를 다룬다.

AI경영수학

이 과목은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수학적 원리를 다룹니다. 학생들은 선형대수학, 확률론, 미적분 등 AI와 데이터 분석에 필수적인 수학적 기초를 학습하여 경영에서의 실무 적용 능력을 키웁니다.

AI프로그래밍1

인공지능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초 기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Python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여 간단한 AI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테스트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AI프로그래밍2

AI프로그래밍1에서 학습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복잡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심화된 알고리즘과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빅데이터와 경영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관리와 경영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운영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데이터 모델링, SQL 등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술을 학습하고, 빅데이터 환경에서의 데이터 활용 방법을 익힙니다.

데이터시각화

복잡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통찰력을 얻는 기술을 학습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데이터사이언스론1

데이터 분석의 기초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통계적 분석 방법, 데이터 전처리 기술 등을 통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데이터사이언스론2

데이터사이언스론1에서 배운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더 복잡한 데이터 분석 기법과 머신러닝 모델을 학습합니다. 학생들은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모델을 구축하고,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빅데이터분석과 R

R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R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통계적 기법을 통해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빅데이터기반기술

빅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위한 최신 기술과 도구를 학습합니다. 학생들은 분산 컴퓨팅, 클라우드 기술,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등 빅데이터 환경에서 필수적인 기술들을 익히게 됩니다.

디지털전환과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전환 전략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사례를 통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딥러닝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신경망의 구조와 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딥러닝 모델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실습을 통해 실제 적용 능력을 기릅니다.

스마트비즈니스

최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과 응용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국제통상학부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과목명 학점 시간 과목명 학점 시간
1학년 전필 중국어기초1 3 3 중국어기초2 3 3
일본어기초1 3 3 일본어기초2 3 3
국제통상학개론 3 3 경제경영통계 3 3
국제통상학개론 3 3
전선 경제학원론 3 3
2학년 전필 미시경제학 3 3 거시경제학 3 3
거시경제학 3 3 미시경제학 3 3
중국어청취연습 3 3 중국어비즈니스작문 3 3
중급일본어연습 3 3 시사일본어연습 3 3
국제비즈니스영어 3 3 국제회의영어 3 3
무역상무 3 3
전선 경제경영수학 3 3 무역영어 3 3
국제e-비즈니스론 3 3
무역상무연습 3 3
글로벌경영 3 3
3학년 전선 경제계량분석 3 3 국제수지론 3 3
국제마케팅 3 3 국제금융론 3 3
국제무역론 3 3 국제운송론 3 3
중국경제론 3 3 빅데이터분석 3 3
일본경제론 3 3 국제통상규범론 3 3
국제물류관리론 3 3 국제경영전략 3 3
비즈니스협상론 3 3
시장조사방법론 3 3
무역관계법 3 3
4학년 전선 화폐금융론 3 3 게임이론및응용 3 3
FTA와경제통합 3 3 국제계약과분쟁해결 3 3
캡스톤설계국제통상실습 3 3 통상과환경 3 3

주: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은 1년에 1회, 정해진 학기에만 개설됨.

교과목 소개

중국어기초1 Basic Chinese 1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으로 접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중국어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강의이며, 이와 함께 중국어와 관련된 기본 지식에 대한 이해 및 중국문화도 함께 소개한다. 최근 변화하고 있는 중국과 함께 중국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새 어휘에 대해서도 전달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일본어기초1 Basic Japanese 1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일본어를 읽기 · 쓰기 · 발음의 기본적인 원리를 습득케 한다. 또한 일본어의 기본적인 문법 사항 및 기초적인 말하기 연습을 통하여, 일본어의 기초를 익힌다. 수업은 일본어 문자 및 발음, 기본문형 익히기 등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표현을 학습함으로써 일본어와 친숙해지고, 나아가 일본에서의 다양한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국제통상학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이 과목은 국제통상학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는 기초과목이다. 국제통상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의 토대 위에 국제거래의 실무를 파악한다. 또한 국제경영 환경과 전략에 관하여 학습한다.

경제학원론 Principle of Economics

이 과목은 다양한 기초 경제 개념, 이론 및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미시경제학(개별 의사결정 단위(가계 및 기업)의 최적 선택)과 거시경제학(경제 전반의 분석)을 모두 다룬다. 이 과목의 주요한 목표는 학생들이 경제 현상의 이해 및 경제 정책 수립에 필요한 미시적 및 거시적 경제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주요한 분석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는것이다.

중국어기초2 Basic Chinese 2

본 과목은 중국어 발음 방법을 알고 기초 중국어를 좀 배워 본 적이 있는 학생을 위해 개설한 중국어 수업이다.중국어기초1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 능력을 좀 더 배양할 수 있고 중국과 중국 문화에 대해서도 좀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이다.

일본어기초2 Basic Japanese 2

일본어 학습단계의 초급 후반에 해당되므로, 일본어기초1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 읽기 · 듣기 · 쓰기 · 말하기 능력을 보다 강화하는 수업이다. 일본어를 보다 심층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기초적인 일상회화의 습득과 일본문화 등을 소개함으로써 글로벌화의 파트너로서 일본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한다.

경영경제통계 Introductory Statistics for Economists

이 과목은 통계학의 기본이론과 사고의 틀을 소개함으로써, 현실의 다양한 통계자료에 접하여 지적으로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실험설계, 기술통계학, 상관계수와 회귀분석, 확률론, 표본추출 및 가설검정 등을 다룬다.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중심 경제주체인 가계와 기업의 행동원리를 공부하고, 이들이 만나는 시장에서의 가격결정과정과 시장조직을 분석한다. 나아가 경제학의 궁극적인 분석과제인 효율적인 자원배분과 분배, 그리고 후생경제의 문제를 다룬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국제경제 전반에 걸친 제반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국가간의 실물적 측면의 재화이동과 관련한 문제를 살펴보고, 화폐적 측면의 국제금융, 외환이론 등을 학습한다. 또한 WTO체제와 FTA 등 급변하는 국제무역 환경에 대해서도 다룬다.

중국어청취연습 Chinese Listening Practice

원어민 강사의 수업으로,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청취 능력 강화로 회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게 한다. 8주까지는 드라마와 영화 청취로 일상회화에서의 듣기 능력을 강화하고, 12주까지는 일기예보와 간단한 뉴스로 시사용어를 습득한다. 12주 이후에는 청취 이론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중급일본어연습 Intermediate Japanese Practice

생활 회화 문을 비롯하여 생활에세이나 일본문화 관련 감상문과 설명문, 영화 시나리오 등 다양한 문장을 강독하고 청취하여 일본어의 어휘와 표현을 풍부히 확장시킨다. 나아가 학습한 어휘와 표현을 활용한 생활회화연습, 작문연습을 통해 일본어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국제비즈니스영어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읽기와 쓰기의 기초를 더욱 다지면서 실제 기업체 및 무역 실무에서 사용되는 실무영어의 읽기와 쓰기 패턴을 익힌다. 또한 아울러 듣기와 말하기의 기초를 더욱 다지면서 기업체 및 무역 실문에서 사용되는 실무영어의 듣기와 말하기에 능통하도록 훈련한다.

무역상무 International Trade Practic

국제무역 현상을 상관습과 국제규칙, 거래 양국의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국제무역법규를 파악하고, 무역거래와 관련된 결제, 운송, 보험, 관세 등에 대해 학습한다.

경제경영수학 Mathematics for Economics

경제학에 응용된 수학적인 기법의 인식과 이를 통한 경제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최소한의 수학적 지식을 가르침을 목표로 한다.

중국어비즈니스작문 Business Writing in Chinese

원어민 강사의 수업으로 8주까나는 경제 방면의 신문과 인터넷 뉴스를 통해 경제 용어를 습득하고, 8주이후부터는 실제 상무와 관련된 작문을 집중 훈련한다. 자기소개서, 이력서, 각종 계약서 등의 작문 실력을 갖춘다.

시사일본어연습 Japanese Practice in Current Topics

한일경제관계, 산업 및 기업의 동향, 세계경제 관련 특정 테마에 관련한 신문 보도, 사설과 칼럼 등 시사 일본어의 다양한 문장을 모아 읽어 어휘와 표현능력을 최대한 확장시킨다. 또한 이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발표 및 토론,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자연스럽고도 논리적이며 효과적으로 개진하는 훈련을 쌓는다.

국제회의영어 English for International Meeting

영어로 진행되는 모의 국제회의, 프리젠테이션, 세미나, 컨퍼런스에서 영어로 말하고 토론하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problem-solving skill)도 기른다. 이를 통해 단계별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창의적, 논리적 사고 능력을 기른다.

무역영어 Business English for International Trade

국제거래 및 교섭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의사표현 능력을 증진하여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영어로 거래 상대방과의 서신교환, 전화통화 및 상담이 가능하도록 훈련시킨다.

국제e-비즈니스론 Global e-Business

지식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인 e-비즈니스의 개념, 특징 및 유형, 구성요소, 사업전략, 구현기술, 국내외 관련 법규 등에 대해 학습하고, 국제거래에서의 e-비즈니스 성공사례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무역상무연습 Advanced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무역계약의 체결부터 클레임 처리까지 무역거래의 전과정을 이해하고 그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무역상무와는 달리, 본 강의는 해상보험, 무역운송, 신용장 등 글로벌 비즈니스 과정에 수반되는 핵심적인 개념들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글로벌 경영 교과목은 국제경영 분야 기초과목으로서, 무역이론 및 해외투자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다국적기업의 기업전략 및 기능전략을 학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직면하는 경영전략 및 마케팅,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 기업전략과 기능별 전략을 다룬다.

경제계량분석 Econometrics

경제데이터의 계량적인 분석을 통해 사회/경제 변수의 변화추이를 설명하고 예측 능력을 향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세계시장의 특수한 여건들을 비롯하여, 국제경쟁력 분석, 해외시장 세분화, 시장분석 기법, 시장선택방법 및 진출방식 등을 다룬다.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Theory

무역의 발생원인과 그 경제적 효과 등을 학습한다. 먼저 아담 스미드와 리카도의 고전파 무역이론, 헥셔- 오린의 근대적 무역이론, 그리고 규모의 경제, 기술진보, 불완전경쟁을 고려한 현대의 무역이론들을 섭렵한다. 이어 무역과 경제성장, 요소이동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세계 속의 한국무역에 대해 공부한다.

중국경제론 Chinese Economy

주로 개혁개방 이후 중국경제의 발전 역사와 원인 및 각 주요 산업별 개혁 현황과 과제를 알아본다.

일본경제론 Japanese Economy

일본경제는 1980년대를 전후하여 고도성장을 이끌어온 캐치업형 시스템에서 보다 시장을 중시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경제의 구조변화와 그 특징을 물가, 금융, 재정, 국제무역, 통화, 노동시장, 산업구조, 환경, 중소기업, 기업경영 등의 다방면에 걸쳐 분석하고 검증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국제물류관리론 International logistics management

물류와 공급망관리(SCM)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 개념이 기업의 물류성과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게 되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기업의 비용절감과 수익증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한국, 중국, 일본 등의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비즈니스협상론 Business Negotiation

비즈니스협상의 개념과 특징, 협상의 5대 요소, 주요 협상이론, 협상전략, 이문화 이해협상 등 이론적 바탕 하에 무역거래, 합작투자, 기술이전, 통상협상 관련 사례 분석을 통해 실무적인 협상능력을 습득한다.

시장조사방법론 Methodology of Market Information

시장정보에 대한 다차원 통계기법을 이론적으로 설명한 뒤, 이에 대한 통계분석기법, 즉 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및 다차원척도법 등을 학습한다.

무역관계법 Korea Trade Law

관세법, FTA특례법, 대외무역법을 중심으로 관세의 역사와 통관절차, 관세율과 품목 분류, 관세의 감면과 환급, 납세자의 권리와 불복절차, 보세구역, 무역의 정의와 통상진흥 시책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무역관계법의 기본 원칙과 개념을 익힌다.

국제수지론 Theory of Balance of Payments

외국과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인적, 물적 교류가 있는 개방경제에서 대외거래 결과를 집계하는 국제수지의 경제적 개념과 측정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국제수지와 여타 경제활동과의 연관관계, 국제수지 불균형의 조정원리 및 조정정책, 환율의 결정 및 변동, 국민소득과 물가의 결정 및 변동 국제통화체제 등 개방 거시경제학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이 과목은 국제금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를 소개한다. 국제수지의 기본 개념 및 조정과정, 환율에 관한 이론과 외환시장의 효율성, 개방경제의 기본원리, 국제금융시장의 메커니즘, 국제금융체제, 자본이동의 자유화 등에 관련된 주요 주제들을 학습한다.

국제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

우리나라 국제운송의 95% 이상을 점하는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육상운송, 항공운송 및 국제복합운송에 관한 실무와 국제규칙을 학습한다. 또한 동북아시아 사례 분석과 현장학습을 통해 현실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빅데이터분석 Introcuction to big data analysis

이 과목은 빅데이터분석의 기본개념과 분석도구를 소개하는 입문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기업이나 사회의 의사결정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현대 정량분석도구의 핵심요소인 대용량데이터의 수집, 데이터간의 관계성 분석, 체계분석모형 설계 등의 이론 및 응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통상규범론 Law and Practice of International Trade

WTO협정의 주요 규정뿐만 아니라 WTO의 분쟁해결사례를 함께 검토하여 통상법의 기본원칙에 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국제경영전략 Global Strategy

국제경영을 기업전체, 사업부 및 직능별 전략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한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이론적 접근과 현장 사례를 학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경영 portfolio 분석, 사업별 경쟁전략, 국제직능 전략분석이 주가 되며 국제시장 선정, 국제 Sourcing 및 국제진출 등을 학습한다.

화폐금융론 Money and Banking

경제행위의 많은 부분이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금융시장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여러 형태의 금융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변수들과 그곳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금융도구들에 대해 학습한다.

FTA와경제통합 FTA and Economic Integration

FTA를 중심으로 경제통합의 내용을 검토하고, FTA의 주요 규정뿐만 아니라 분쟁해결사례를 함께 학습하여 FTA에 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캡스톤설계국제통상실습 Capstone Design in Inernational Trade Practice

국제경제, 국제금융, 국제무역 관련 국내외 주요 이슈에 대한 조사, 분석과 함께 국제무역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계약 이전 및 이후의 각종 제도와 절차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와 무역통계를 바탕으로 한국의 국제경쟁력 분석 보고서 및 사업 계획서 작성 등 실습 중심으로 종합 정리한다.

게임이론및응용 GameTheory and Its Application

이 과목은 미시경제학의 응용과목으로 게임이론의 기초적인 도구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은 현대 미시경제학이 다루는 전략적 행동에 관한 기본 모형과 전통적인 가격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시장들에 관한 분석 방법을 제공한다. 불확실성하의 선택, 전략적 행동하의 선택 그리고 불완전정보하의 선택에 이르는 개인의 선택 문제를 다루며, 과점시장과 보험시장, 경매를 비롯한 다른 응용범위에 이르기까지 이론을 적용한다.

국제계약과분쟁해결 Contracts and Disputes Resolution

국제거래에 따른 각종 분쟁의 해결 방식으로 법원 소송 대신 당사자 간 약정에 의한 중재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중재의 개념과 특징, 중재판정의 효력, 관할권, 관련 법규 등에 대해 학습하고, 유형별 중재 사례에 대해 살펴본다.

통상과 환경 WTO and World Trade Practice

WTO의 작동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다자간 무역협상과 분쟁조정에 관한 실습을 통해 무역규범의 기본원리를 이해함.